'여죄수 사소리'는 총 4편이 제작되 1편 701호 여죄수 사소리( 女囚701号/さそり), 2편 41호 감방( 女囚さそり 第41雑居房), 3편 짐승의 감방(女囚さそり けもの部屋) , 4편 원한의 노래(女囚さそり 701号怨み節)로 구성되며 이 작품의 큰 흥행으로 4편까지 후속작이 계속 제작되었고 '시오하라 토루'의 동명 만화가 원작입니다.
1편은 '이토 슌야(伊藤俊也)' 감독의 데뷔작으로 1972년 개봉 했으며 총 4부작 중 3편까지 제작하고 시리즈에서 하차했으나 주인공인 ' 카지 메이코(梶芽衣子)'는 4편까지 모두 출연했습니다.
큰 줄거리는 감옥을 무대로 여죄수 '마츠시마 나미'가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받는 폭행 등을 견디고 탈출을 시도해 과거 자신을 배신한 남자들에게 복수한다는 내용으로 살인과 능욕, 고문 등의 장면이 담겨있으며 주인공 '카지 메이코(梶芽衣子)의 스타일리시한 연기가 일품입니다.
또한 이 영화는 일본 여성 복수극의 시초로 불리우며 '킬빌'을 탄생시킨 원작 '수라설희' 등의 많은 작품에 영향을 미쳤고 여러 유사한 작품이 만들어지게 되며 특히 주제가 '원한의 노래(恨み節)'를 직접 불러 시리즈 전편에 주제가로 사용되기도합니다.
↑ 주제가 : 원한의 노래
주인공인 '카지 메이코(梶芽衣子)'의 본명은 '오오타 마사코(太田 雅子)'이나 1969년 '마키노 마사히로(マキノ雅弘)' 감독의 권유로 '카지 메이코'로 개명했으며 1947년생으로 곧 80을 바라보는 나이가 됐으며 수상 경력으로는 1978년 매일영화콩쿨 주연 여배우상, 2007년에는 일본영화 비평가상을 수상했습니다.
1965년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영화 제작사 '닛카츠'에 들어가면서 전속 배우로 활동하게 되나 이후 '닛카츠'가 도산 직전까지 몰리자 1971년 퇴사하고 1972년에 '토에이'에 입사를 하면서 다양한 영화,드라마에 출연하면서 배우로서의 입지를 다집니다.
그러나 사소리 시리즈에서 이미지가 고착화될 것을 우려해 '토에이'를 퇴사하고 이미지 변신을 위해 출연로 없이 '대지의 자장가'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다 1978년에 영화 '소네자키 신쥬'로 매일영화콩쿨 주연 여배우상을 수상하는 등 화려한 70년대를 보내고 80년대 부터는 영화 보다는 다양한 TV 드라마에 출연했습니다.
- 제목 : 여죄수 사소리 - 701호 여죄수 사소리 (女囚701号 さそり)
- 감독 : 이토 슌야(伊藤俊也)
- 개봉 일 : 1972.08.25
- 상영 시간 : 87분
- 각본 : 코나미 후미오 / 마츠다 히로
- 출연 :
- 카지 메이코
- 나츠야기 이사오
- 와타나베 후미오
- 오기 히로코
사회와 동떨어져 있는 외딴 여자감옥, 사이렌이 울리고 여죄수 '나미'와 '유키코'가 탈주를 시도합니다. 그러나 탈주는 실패로 끝나고 잡혀 온 두 사람은 손발을 묶인채 모진 고문을 당하게 되고 '나미'는 과거 생각을 떠 올립니다.
'나미'에게는 마약 단속반의 형사 '스기미'라는 연인이 있었고 '스기미'는 '나미'를 마약 수사의 미끼로 사용하고
본인은 마약범 소탕의 공을 인정받아 고위직으로 승진하며 마약범들로 부터 입수한 마약으로 큰 부자가 됩니다.
배신을 당한 '나미'는 복수를 위해 다음 날, '스기미'를 죽이기 위해 덮치지만 치명상을 주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채포되면서 과거의 회상이 끝나고 독방에 수감된 자신을 확인하게 됩니다.
'복수'에 불타는 '나미'는 감옥에서도 이질적인 존재로 수감자 모두에서 반감을 사고 있었고 수감자들의 구타와 괴롭힘, 여기에 감옥 밖에서 간수들을 통해서 '나미'를 괴롭히는 '스기미'까지..'나미'는 꿋꿋히 버티면서 고난과 시련의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나미'는 자기를 해치려는 간수와 죄수들을 매번 철저히 응징했고 어느 날, 죄수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구멍 파기 작업'이 쉼없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평소 간부들에게 학대를 받고 있던 여죄수들의 증오가 폭발하게 되고 폭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유키코'가 사살되고 그 혼란을 틈타 탈주에 성공한 '나미'는 '스기미'에 대한 복수를 이어갑니다..
런닝타임이 자소 짮지만 유리를 이용한 촬영씬, 세트를 회전시켜 연극 무대같은 장면전환, 극단적인 조명색을 활용한 B급 감성은 이 영화의 가장 도드라진 매력으로 주인공의 대사없는 강렬한 눈빛연기, 다소 선정적인 연출 등이 맞물리면서 암울하고 음침한 장면을 잘 표현 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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